카테고리 없음

금융감독원, 제3자배정증자의 내용 및 주식발행가액 결정 방법에 대한 요약

거누야 2023. 9. 4. 03:16
SMALL

금융감독원

제3자배정증자의 내용

이 첫 문장에 추가되었습니다. 하는 경우에는 할인율이 너무 높으면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는 것이므로 상대적으로 낮은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이는 금융감독원의 관행적인 적용사항입니다.

일반공모증자와 제3자배정증자는 최근 주가 등을 고려해 산정한 기준주가에서 각각 30% 및 10% 이내에서 할인하여 발행가액을 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감독원의 명령에 따라 이전에 산정되던 계산방식은 더 이상 적용되지 않고 있으며, 발행가액은 일반적으로 관행적인 방식으로 정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금융감독원의 지침에 따라 주주배정 방식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주식발행가액 결정 방법에 대한 요약

다음은 유상증자시 주식발행가액 결정 방법을 요약 정리한 그림입니다. 위 한국예탁결제원의 통계자료에서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을 주주배정에, '주주우선공모' 방식은 일반공모에 포함시켜 집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상증자 실적을 금액 기준으로 보면, 주주배정과 일반공모 방식이 제3자배정보다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유상증자할 때에는 건수 기준으로 제3자배정 방식이 가장 많습니다. 다음은 20XX년부터 20XX년까지의 유상증자 건수에 따른 분류입니다:
유상증자 방식 건수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XXX건
주주우선공모 XXX건
제3자배정 XXX건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XXX년부터 XXX년까지 유상증자 건수를 기준으로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와 주주우선공모 방식이 제3자배정보다 더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유상증자 시 주주들을 우선 고려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이에따라, 유상증자에 관련된 내용을 보다 상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유상증자와 관련하여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와 주주우선공모 방식을 주목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자유롭고 투명한 자금 조달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유상증자 시 제3자배정 방식의 증가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들의 유상증자 방식의 다양성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과 주주우선공모에 대한 내용 요약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일반공모 방식 중에 '주주우선공모' 방식은 주주들에게 먼저 청약 기회를 부여하고, 남은 주식은 일반 공모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기존 주주들의 신주인수권을 배제하고,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주식을 공모할 때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또한, 금융감독원은 제3자배정 방식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3자배정은 특정한 제3자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일반공모나 주주우선공모와는 달리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이와 같은 방식들은 주식의 공모와 배분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 중 일부입니다. 여러분은 특정한 상황에 맞게 이러한 방식을 선택하여 자금 조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른 기업의 유상증자 방식과 주식발행가액 산정 기준

기업의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일반공모 및 제3자배정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에 대해 금융감독원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정리하였습니다. 1. 주주배정 방식 - 주주배정 방식은 기존 주주가 최우선적으로 주식을 구매하고 남은 주식을 일반 투자자에게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주주들에게 다른 투자자보다 유리한 가격으로 주식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주주들의 지분 비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일반공모 방식 - 일반공모 방식은 모든 투자자에게 주식을 공개한 후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는 기업이 더 많은 자금을 조달할 수 있으며, 주식을 공모함으로써 더 많은 투자자들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3. 제3자배정 방식 - 제3자배정 방식은 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제3자에게 주식을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경우 전략적 투자자나 금융기관들을 대상으로 하며,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지분 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발행가액 산정 기준은 회사의 재무 상태, 현금 흐름, 시장 가격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기업은 주주들의 이익을 고려하여 적정한 발행가액을 설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금융보조기관들의 기능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금융보조기관 업무범위
은행 여수신 업무
상호저축은행 예금업무, 대출업무
비은행예금취급기관 은행과 유사한 업무 범위

위 표는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이 은행과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지만 제한된 업무 범위가 있는 금융기관들을 보여줍니다.

상호저축은행의 경우 예금과 대출을 취급할 수 있지만 외환업무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금융감독원과 금융감독원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며, 금융기관들의 역할과 유상증자 방식과 주식발행가액 산정 기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유상증자 절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유형과 업무

금융기관은 일반적으로 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 금융투자회사, 보험회사, 기타 금융기관, 금융보조기관 등으로 구분됩니다. 다양한 유형의 금융기관은 각자 주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업무의 범위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기관 유형 주요 업무
은행 예금 및 대출 서비스 제공
비은행예금취급기관 예금 및 대출 서비스 제공
금융투자회사 증권 거래 및 투자 서비스 제공
보험회사 보험 상품 및 보상 서비스 제공
기타 금융기관 다양한 금융 서비스 제공
금융보조기관 금융 시스템 지원 및 보조 역할 수행

금융기관들의 업무와 역할은 위와 같이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이를 통해 각 기관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중진공 정책자금은 이차보전 방식을 통해 지원됩니다.

이 방식은 은행대출금의 이자를 2∼3% 보전해주는 방식으로, 직접대출과 대리대출로 구분됩니다. 아래 그림은 중진공 정책자금의 지원방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23년도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계획 개정안

금융감독원은 2023년도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계획에 대한 개정 공고를 하였습니다.

이로써 작년에 최초로 공고된 이 계획은 2023년 3월 17일과 8월 11일에 추가적인 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개정안에는 업체당 최대 30억원의 투자한도가 유지되었습니다. 신용보증기금과의 보증연계투자 구조와 조건에 관한 내용은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증연계투자 구조 조건
신용보증기금 대출자의 정책자금 이용 계획
중소기업 신용등급, 대출금액 등 조건에 따른 보증비율

구체적인 변경 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 중소기업들에게 제공되는 정책자금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여 알려드렸습니다.

BIG